본문 바로가기

흔하기에 소중한 생물들의 친구/양서류와 인연만들기

새로운 희망을 만들고 있는 광양만녹색연합의 양서류 보호 운동

양서류 보호를 위한 전남양서류네트워크 워크숍 참가기

 

대한민국 생태교육 1번지 하늘강

 

 

아이들이 새벽 선잠을 자고 학교로 모였다. 전날에는 광양만녹색연합이 주최하는 양서류 워크숍에서 할 퍼포먼스를 맞추며 웃고 떠들었다.  우리반 왕자님 2명도 함께 했다.

 

양서류의 생태와 특성 (함충호:전남대). 경남양서류네트워크의 양서류 보호 활동과 1004운동(변영호:경남양서류네트워크), 양서류 보호를 위한 생태톨로 개선안(김진홍:중앙대), 휴대폰 웹과 인터넷 서비스를 통한 로드킬 데이터 확보 및 관리( 홍일수:녹색연합)의 발표와 두꺼비산란지 및 생태통로 모니터링  Road in peace  퍼포먼스로 진행되었다.

 

 

 

 

 

1. 양서류 인식 증진과 생태 통로(실내)

 

함충호박사님은 외국의 재미있는 개구리 생태에 대한 내용을 재미있게 소개해 주셨다. 하늘강 아이들의 현장 포퍼몬스는 환경교육 한마당에서 불렀던 개사한 ' 호호개구리'와 현장 1004 운동 퍼포먼스로 진행되었다. 아이들의 얼굴과 표정 노래에 많은 분들이 격려와 박수를  보내 주셨다.

 

 

경남양서류네트워크의 양서류로드킬 공공현수막 퍼포먼스와 양서류를 구하는 따뜻한 실천 1004운동은 현장에서도 많은 감동을 만들었다. 발표가 끝나고 많은 분들에 오셔서 격려를 해 주셨다.

 

양서류를 위한 생태 통로에 대한 관심은  우리 나라에서 시작 단계다.  원홍이 방죽이 두꺼비 생태 통로, 양재천 생태통로, 광양만 생태통로 3곳 정이 전부다.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부분이다.

 

 

 웹을 기반으로 한 로드킬 데이터 분석은 의미있는 정보망이다. 아직 포유류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범위가 확장되면 좋겠다.

 

 

 

현장 참가분들과 양서류를 구하는 따뜻한 실천 1004운동 포퍼먼스 활동을 했다.

 

 

광양만녹색연합의 양서류 로드킬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은 감동을 넘은 영감을 준다. 가장 적극적이면서 모범적인 사례다. 또 하나의 감동이 있었다. 광양시 환경과 직무대리 과장님이 참석을 해서 전체 과정을 참관하고 지원해 주셨다. 멋진 공무원의 모범적인 모습이다. 더 많은 공무원들이 이렇게 적극적으로 현장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나온다면 세상을 더 빨리 변할 것이다.

 

 

2. 양서류 로드킬 현장과 생태 통로 (실외)

 

 

점심을 먹고 올해 집중적인 관심을 받았던 양서류 로드킬 현장을 방문했다.  로드킬의 잔인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 1개의 생태 통로를 만들었다. 처음의 의도와 다르게 설친된 생태통로, 현장과 긴밀하게 협조되지 못한 설치물들이 새로운 문제를 만들고 있다.

 

 

새끼 두꺼비가 산으로 올라가 없어야 할 시간이지만 여전히 많은 두꺼비들이 새끼들이 보였다. 로드킬을 방지 하기 위해서 설치한 유도망이 산으로 올라가는 것을 방해하는 장벽이 되고 있다.  처음부터 완벽할 수는 없다. 도전과 실패의 결과들이 새로운 답을 만들 수 밖에 없다.

 

 

 

양서류를 보호하기 위한 적극적인 모습들이 보였다. 태양광 가로등을 설치해서 양서류이 먹이 활동을 지원한 부분, 대체 서식지를 만들어서 휴식과 안식처 역할을 한 부분 좋았다.  인간의 지식으로 다른 생물둥의 행동을 통제한다는 것은 현실적인 한계와 위험성이 있다. 이곳이 어떻게 발전하고 개선될지 궁금하다.

 

 

 

새로운 가족이 생겼다. '전남양서류네트워크'  개구리 두꺼비들의 새로운 친구다.  그분들이 꿈꾸는 삶과 열정에 감동을 받았고 더 많은 분들도 그분들에게 생명에 대한 새로운 영감을 받을 것이다.  하늘강 아이들도 우리반 왕자님에게도 특별한 시간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