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흔하기에 소중한 생물들의 친구/양서류와 인연만들기

2017년 12월 16일 제주에서 제주도롱뇽이 알을 낳았다.

제주도 제주도롱뇽 탐사기 '누군가 지고 있는 등짐에 올랐다'

 

Friends of the Amphibians 경남양서류네트워크

 

 

 

 12월 16일, 날씨가 매섭다. 간신히 김해 공항 주차에 성공했고 비행기에 올랐다. 제주에 도착 해 김현태선생님과 현이를 만났다. 대한민국에서 양서류를 위해서 산과 들을 오가는 희귀종 인간들이다. 난 그분들을 존경하고 그 분의 삶을 보면서 나를 바로 잡는다. 같은 시대와 공간에 같이 있어서 그들을 볼 때 마다 행복하다.

 

 

  위대한 호기심, 오늘 제주도에 온  이유다. 12월 중순에 제주도롱뇽은 알을 낳을까? 이 문제에 답을 달기 위해서다. 김현태선생님께서 작년 12월 31일에 제주도에서 대규모 제주도롱뇽 산란을 확인했다. 제주도롱뇽은 언제부터 알을 낳을까? 일반적으로 도롱뇽은 2-3월에 알을 낳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제주에서 귀한 귀인을 만났다. 제주 민속자연사박물관 김완병박사님과 김병수 박사님, 2분이 뭍에서 온 손님들을 환대해 주었다. 그 분들제주도롱뇽조사를 진행했다. 특별한 분도 있다. 꿀벌 조수정선생님, 서울에서 조수정선생님께서 당일 일정으로 오셨다가 밤 비행기로 서울로 다시 올라갔다. 위대한 비행을 하신 조수정선생님.

 

 

 

 

 12월 16일, 한 물 웅덩이에서 도롱뇽 알덩이를 발견했다. 눈이 환해졌다. 발견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 웅덩이를 주기적으로 조사하는 분이 계셨다. 역시 지역을 지키고 있는 것이 얼마나 위대한 일인지 또 실감했다. 다행이다.

 

 


아쉽게도 제주도롱뇽 성체는 발견하지 못했다. 12월 16일에 제주도롱뇽은 알을 낳았다. 알덩이가 말하고 있다. 작은 사실들이 제주도롱뇽의 생태를 기록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알 수 없다. 분명한 것은 작은 사실이고 중요한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