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ince 1999 하늘강이야기/신이 만든 최고 사냥꾼 사마귀와 동거일기

[공개수배] 정확한 종명이 무엇일까요?

애사마귀에 기생한 친구를 공개 수배합니다.

 

신이 만든 최고의 장난감 사마귀와의 동거일기 1000일 + @ 이야기

 

 

가슴이 쿵쿵 뛴다. 이상한 놈이 나왔다. 아쉬움이 파도처럼 밀려온다. 살아 있는 모습을 찍지 못했다. 사마귀꼬리좀벌이라고 생각하고 지인에게 물었다.  지인들에게 물으면 쉽게 기생한 친구 정체를 알 수 있을 줄 알았다. 그런데 아직 답이 없다. 진행 과정을 정리해 SNS에 문의를 해 본다.

 

 

관련 활동 보기

애사마귀는 몇 개의 알을 낳을까?

 

 

6월 14일, 가르친다는 것은 위대한 일이다.

 

 

 4월  노자산 바똥솔 체험 활동으로 생태 탐사 활동을 했다. 이 때 4개의 애사마귀 알을 찾았다. 사마귀 부화 사육 세트를 만들어 교실에 걸어 두었다. 애사마귀가 성공적으로 태어나 아이들이 행복했다.

 

 6월 14일 옆 반과 노자산 숲 체험 활동을에서 숲속 빙고 놀이를 했다. 우리반 아이가 애사마귀 알을 찾았다.  가르친다는 것은 참 위대한 일이다. 딱 한번 가르쳐 주었는데 잊지 않고 그대로 따라했다.

 

 

[노자산 숲 탐구 활동]

 

 

6월 15일, 애사마귀 알 2개를 붙이다.

 

 

교실에 앞서 만들어 둔 애사마귀 알 발생 사육 세트가 있다. 그 잎 반대쪽에 2개의 알을 붙였다.

복도 쪽 창가에 다시 걸어 두었다. 어떤 일이 일어날까?

 

[ 애사마귀 알 덩이와 발생 관찰 사육장 모습]

 

6월28일, 애사마귀 알덩이에서 13마리가 발생했다.

 

 

  " 선생님 또 태어났어요"

  애사마귀가 태어났다. 아이들이 별 관심이 없는 줄 알았는데 몰래몰래 오고 가면서 태어났는지 관찰하고 있었다. 발생한 애사마귀 알덩이는 1.5cm 정도의 비교적 큰 크기다. 숫자를 사진을 찍어서 숫자를 세어 보았다. 13마리다. 

 

알을 관찰해 보니 다른 알과 같이 건강해 보였다.  앞의 애사마귀 알에서 31, 다른 알덩이에서는 35마리가 발생했다.  그런데 이번에는 13마리, 너무 적다. 무슨 다른 이유가 있을까?

 

 

[알에서 나온 애사마귀 숫자 세기]

 

7월 3일, 애사마귀 알 덩이에서 이상 놈이 나왔다.

 

" 선생님 또 나왔어요"

아이의 말을 들었을 때 늦게 애사마귀가 발생한 줄 알았다. 그런데 보니 애사마귀가 아니다. 벌 같은 곤충이 나왔다.  처음 보는 곤충이다. 사마귀좀꼬리벌처럼 닮았지만 조금 다른 것 같기도 하고, 모르겠다. ㅠㅠ 곤충은 어렵다.

 

 왜 13마리가 태어 났는지 알 것 같다. 기생당 할 경우 발생하는 수가 적거나 아예 발생을 안 하는 경우가 있다.

크기는 3-4mm 정도다.

 

 

[ 애사마귀에 기생한 곤충 모습]

 

사진기를 집에 두고 왔다. 핸드폰으로 군데 군데 사진을 찍어서 몇 마리가 태어 났는지 세어 보았다.

총 11마리다.

 

 

[애사마귀에서 기생한 곤충 숫자 세기]

 

 

 

7월11일  어떻게 사마귀 알에 들어갔을까?

 

알을 관찰하다가 구멍을 발견했다. 기생한 벌이 나온 구멍이다. 사진을 찍어서 숫자를 넣었다. 11개의 구멍, 딱 맞다. 사마귀좀꼬리벌은 긴 산란관이 있다. 그런데 지금의 이 놈은 산란관도 없다.   

 

[기생한 곤충이 나온 애사마귀 옆 모습 구멍]

 

알을 관찰하다가 구멍을 발견했다. 기생했던 알들이 있었던 자리다. 이 구멍으로 나왔다.

한 쪽에 5개의 구멍이 있다.

 

 

[기생한 곤충이 나온 애사마귀 옆 모습 구멍]

 

 

반대쪽에 6개의 구명, 총 11개의 구멍이다

 

 

 [기생 당하지 않는 정상적인 애사마귀 알 옆면]

 

 

아래는 정상적 애사마귀 알 옆 모습이다. 기생 당한 애사마귀 알 모습과는 구분된다.

 

사진기로  확대해서 찍었다.

살아 있을 때 찍지 못해 아쉽다. ㅠㅠ 

사마귀꼬리좀벌일까?

 

[애사마귀에서 나온 곤충 모습]

 

사마귀꼬리좀벌과의 다른 종일까?

넓은 세상에 누군가는 이 친구를 정확하게 알고 있을 것이다.

성체의 완벽한 사진이 없어서 정말 아쉽다. ㅠㅠ. 동정이 될까?

 

 이 친구를 공개 수배합니다.

 

분에게 질문합니다.

이 친구는 정확하게 누구인가요?

그냥 사마귀꼬리좀벌인가요?

 

 

[애사마귀에서 나온 곤충 모습]

 

 

호기심은 전염병 하늘강이야기 2018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