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따뜻한 희망이 흐르는 교육

실천교사모임 이야기꺼리 '하늘강'

참 좋은 인연입니다

 

Since 1999 호기심은 전염병 하늘강이야기

 

 

 

저를 소개합니다.

 

2005년 일본아치국제엑스포 한국어린이 미래 영상 대표 메세지

 

 

 

물음표를 달다

나는 왜  "선생님 저것 이름 뭐예요?"라는 질문에 답을 못하는 선생님일까?

 

궁금해 하는 것이 공부이고

물을 수 있는 힘이 호기심이며  

무엇일까 궁리하는 것이 창의성과 창조성 아닐까?

 

대한민국에 이상한 학교가 있습니다.

 

 

 

 

1: 거름이 된 생각들  '물음표에 답 달기'

  

 

 

1. 나에게 아무도 생물이름을 가르쳐 주지 않았다.

2. 교육과정에 병들다.

3. 과학시간에 배운 지식이 아이들이 자연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까?

4. 과학이 자연을 배우는 바탕이라면 아이들은 어디에 있어야 할까?

5. 강낭콩으로 아이들이 열광 할 수 있을까?

6. 과학실은 놀이터가 되어야 합니다.

7. 모든 학교는 왜 나무들이 똑 같을까?

8. 버스를 타고 가야만 현장 체험학습일까?

9. 밖에만 나가면 현장체험학습일까?

 

 

 

 

 

2: 도감, 그리고 생물과 친구되기

 

 

 

1. 생물 만나는 방법

 

 

 

2. 도감과 그림책 놀이하는 당신

 

좀잠자리 유충(수채) 분류를 위해서 꼭 알아야 할 생태해설 정보

 

 

-그림책 맞추기 놀이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봐도 봐도 모르겠다.

-보아도 보아도 모르겠다.

 

3. 도감과 친해지는 방법

-많이 가장 보편적인 것을 먼저 정확하게 알자

-비교 관찰을 통해서 이해하자

-늘 보고 눈으로 익히기자

-분류 동정 기준을 알고 보려고 하자.

-도감에 숨어 있는 함정이 있다.

 

4. 특징으로 분류하기

 

5. 과학적 지식에는 국적이 있다. 호기심만큼 강해 질 수 있다(과학이야기)

- 쉬리 이야기...

- 야조회 워크숍 이야기

- 양서류 이야기 도롱뇽을 훔쳐간 이야기

 

 

 

  

3: 관찰과 생태적 감수성

 

1. 오감을 이용한 관찰

    - 바나나

2. 관찰 활동의 성취 기준은 있을까?

3. 관찰 활동의 어려움

 4. 관찰보고서 작성은 어렵다.

 5. 관찰 그림그리기 활동 생태 화가 활동

 6. 관찰활동과 생태적 감수성

 7, 꽃을 설명은 TV 사진이 훨신 효과적이다. 왜 밖으로 나가는가?

 

 

 

  

4: 체험학습과 마주하기

 

 

 

1. 체험학습은 실내수업과 다른 구조가 있을지 모른다.

- 체험활동의 학습 구조은 일반학습과 다를지 모른다.

- 체험학습의 구조 알기

 

2. 어떤 자연을 가르쳐야 할까?

- 함께 살아가기 배우기

 

 

3. 인간의 지구역사 속에서 특별한 존재가 아니다.

- 외계인은 왜 인간 앞에 나타나지 않을까?

- 외계인은 관광하고 갔을까?

 

 

4. 체험활동은 백화점 쇼핑이 아니다.

 - 인간의 영역이 아니다.

 - 알아야 보인다.

 - 인간의 관점이 아닌 생물의 관점이 되어라.

 

5. 지도 원리와 적용

 

6. 장소 선정 방법

 - 무엇을 어떻게 왜

 - 채집 도구 준비하기

 - 학교에서 허락 받기

 - 안전 교육하기

 

7. 프로그램 구성 전략

-  높은 호기심에서 끌어 올리고 내려 보내라

  

 

5: 호기심은 전염병 하늘강이야기

 

 

1. 하늘강이 꿈꾸는 자연을 품다.

  - 한국식 환경교육의 모델 만들기

 

2. 어떻게 운영될까?

 

3. 중요성과

- 전지구적으로 행동하라.

- World School Network

 - 5 

4. 지도 원리

- 작은 것을 놓치지 않고 묻고 묻는다.

- 고유명사로 가치를 높여라

- 미리 생각하하게 만들고 기대감을 높여라

 

 

 

  

 

6: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1. 교과서에 나오는 나비 사육관찰 활동 운영 모습  

 

[2012년 활동 암컷검은표범 나비 산란 관찰]

 

 

 

[나비와의 교감활동]

 

 

 

2. 잠자리를 이용한 생태교육 모습

 

잠자리 사육장 만드는 방법 (2008년 때 모습)

 

 

 

 

잠자리와의 이별 장면 (2012년 때 동영상)

 

3. 사마귀와 동거 이야기 634일(6. 18) 일기

 

 

사마귀와의 동거 580일 대한민국 사마귀 알의 모든 것 1
 



4. 아이들과 생태 축제 만들기 [두꺼비앵산산오름 축제]

 

 2014년도 활동 제1회 앵산 산오름 축제

 

 

대한민국 생태교육 1번지 Since 1999 하늘강이야기